- 2D API는 굉장히 심플. 하루면 공부하고 게임에 적용할 수 있음.

- 스트리밍을 이용해서 메모리 사용에서 이득을 보는 용량은 기대보다 적었음. 스트리밍을 사용하면 느려지기 때문에, 메인 메모리 양이 적은 - 아마도 전체적으로 저사양인 - PC를 위한 배려를 해보겠다는 것은 바보 짓일 듯.

- 스트리밍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기대 이상으로 빨랐음. 현재 프로젝트에서 사운드 라이브러리 교체만으로 최고 17%의 프레임 레이트 향상이 있었음. 참고로 테스트한 PC는 P4-2.4B, 1GB, Radeon 9700 Pro/128MB의 사양. 또 다른 테스트 PC P3-733, 256MB, Mobility Radeon/8MB에서는 오히려 속도가 저하. 좀 더 정교한 테스트를 위해서는 사운드 카드를 변경해가면서 테스트를 해보아야 할 듯.

- 스트리밍 중에 하드를 긁으면 사운드가 튀는 문제가 있음.

- 예제 프로그램에서는 종료시에 플레이 중지 안하고 그냥 스트림 클로즈해버리는데, 내가 짠 코드에서는 스트림을 클로즈 해버리면 죽어버림. 내가 API를 잘못 이해하고 있는 부분이 있는 듯한데, 일단 테스트 결과로는 채택하지 않는다는 결론이었기 때문에 더 파고들어보지는 못 했음. 나중에 쓰게 될 일이 생기면 그 때가서 고민해 볼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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