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등록을 하려고 보니, 개인 개발자로 등록하면 제 이름이 앱스토어에 뜨게 되는군요. 이건 많이 싫습니다.

그렇다면 회사로 등록해야하는데, 회사로 등록할 경우 애플 쪽에 회사 신원(?)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해야 하는군요. 이건 뭐 상식적인 절차이고. 그래서 제가 이걸 할 수 있는 방법은, 개인사업자 등록을 하고는 사업자 등록증을 제출하는 것 정도인 것 같습니다.

문제는
- 개인사업자 등록을 할 경우, 현재 재직중인 회사와의 고용계약에서 문제가 될 수 있다.
- 개인사업자 등록을 할 경우, 이후에도 세무 관련등으로 귀찮은 일을 지속적으로 해야할 수 있다.
라는 겁니다.

회사쪽 문제는 우선 상사와 상담을 해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두번째 문제는 제가 앱스토어에 상용 앱을 올려서 돈 벌 생각하고 있다면 감수해야할 부분이겠지만, 지금으로서는 팔아볼만한 아이디어는 없는 상태이고, 팔아서 돈 벌면 진짜로 회사측에서 문제삼을 수 있는 부분인지라 올려도 프리앱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은데 저런 걸 감수해야 하나 싶습니다.

그냥 애플이 앱스토어에 올라갈 때 실명 대신 닉네임 쓰게만 해주면 간단히 풀리는 문제인데 여러모로 귀찮네요. 쩝.

// 창업 후에 개발자 등록하고, 그 다음에 폐업하는 꽁수가 있기는 한데... 이 짓은 별로 하고 싶지 않네요.

'게임 만들기 > 프로그래밍' 카테고리의 다른 글

SetCapture의 함정  (2) 2011.04.27
싸우자 VS  (5) 2009.11.16
프로그래머 풍림화산(風林火山)  (6) 2009.09.03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