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VIDIA, "DOOM3 GPU" GeForce6600 발표회 ~ SLI의 동작데모도 공개
NVIDIA, "GeForce 6800"의 보급판 "GeForce 6600"의 설명회를 개최
사진은 Impress PC Watch에서 인용.
처음에 SLI 기능이 발표되었을 때는 Voodoo2 에서와 같이 두 비디오 카드가 한 라인씩 번갈아가면서 그리는 것을 상상을 했는데, 의외로 두 비디오 카드가 하나의 화면을 둘로 나누어서 그리는 구조였다. 이제와서 생각하니 그렇게 상상한 이유는 단지 알고 있는 사례가 Voodoo 2 였기 때문인데, 이런 면에서 기술적인 지식/상상력 모두 부족한 상태가 아닌가 하는 자괴감이. OTL. 참고로 Voodoo 2의 SLI는 Scan Line Interleave의 약자이고, GeForce 6600의 SLI는 Scalable Link Interface의 약자이다.
필요한 버텍스/텍스쳐 데이타 등등은 양쪽 비디오 카드가 모두 가지고 있어야 할 터이니, 어쩌면 효율이 굉장히 나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든다. 기사에 따르면 비디오카드 하나일 때보다 50%의 성능향상을 보인다고 하는데 높은 수치인 것 같기도 하고 낮은 수치인 것 같기도 하고, 판단하기에는 내 머리 속에 재료가 모자란 상태라 결론을 내리지는 못하겠다.
결국은 사용자 입장에서는 가격 대비 성능이 문제인데, 두장 가격으로 살 수 있는 비디오 카드와 비교해서 가격 대비 성능을 보여주는 리뷰를 어디선가 해주기를 기대해본다. 생각해보면 NVIDIA 엔지니어들도 바보는 아닐테니, 그냥 같은 돈을 들여서 한장을 사용하는게 더 좋다면 굳이 이런 짓을 하지는 않았을 것 같기도 한데, 엔지니어라는 족속은 이상한데다 로망을 품기 마련인지라 100% 확신하기는 힘들 듯 하다.
상식적으로 생각해보면 수율문제라던가 그런게 있으니 칩 하나에 우겨넣는 것보다 칩 두개로 분산하는게 좀 더 쉬울 것이라는 것은 당연한 것 같은데, 거기까지는 좋은데, ATI의 Rage Fury Maxx처럼 비디오 카드 한장에 칩을 2개 박는 선택을 하지 않고 SLI라는 걸 들고 나온 이유가 궁금하다. 한장에 칩 2개 박는 쪽이 비디오 메모리도 공유할 수 있고 좋을 것 같은데, 마케팅 측면에서 하나만 사서 쓰다가 사용자가 불만을 느꼈을 때 (다른 회사 그래픽 카드로) 업그레이드 하는 대신 하나를 더 사는 쪽을 기대했을 것 같기도 하다. ASCII 쪽의 기사를 보니 비디오 카드 하나에 6600 칩을 두개 장착하는 것이 기술적으로는 문제가 없는 듯 하니, 아마도 어디선가 이런 제품을 내어주지 않을까 기대한다. 그 때가 오면 또 한장에 칩 두개 vs 두장의 성능 비교가 재미있을 듯 하다.
어쨌거나 프로그래머는 SLI 신경 쓸 필요없이 드라이버가 알아서 해준다는 점 하나는 올바른 선택을 했다. 드라이버 작성하는 엔지니어는 머리 터질 지경이겠지만 말이다.
NVIDIA, "GeForce 6800"의 보급판 "GeForce 6600"의 설명회를 개최
사진은 Impress PC Watch에서 인용.
처음에 SLI 기능이 발표되었을 때는 Voodoo2 에서와 같이 두 비디오 카드가 한 라인씩 번갈아가면서 그리는 것을 상상을 했는데, 의외로 두 비디오 카드가 하나의 화면을 둘로 나누어서 그리는 구조였다. 이제와서 생각하니 그렇게 상상한 이유는 단지 알고 있는 사례가 Voodoo 2 였기 때문인데, 이런 면에서 기술적인 지식/상상력 모두 부족한 상태가 아닌가 하는 자괴감이. OTL. 참고로 Voodoo 2의 SLI는 Scan Line Interleave의 약자이고, GeForce 6600의 SLI는 Scalable Link Interface의 약자이다.
필요한 버텍스/텍스쳐 데이타 등등은 양쪽 비디오 카드가 모두 가지고 있어야 할 터이니, 어쩌면 효율이 굉장히 나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든다. 기사에 따르면 비디오카드 하나일 때보다 50%의 성능향상을 보인다고 하는데 높은 수치인 것 같기도 하고 낮은 수치인 것 같기도 하고, 판단하기에는 내 머리 속에 재료가 모자란 상태라 결론을 내리지는 못하겠다.
결국은 사용자 입장에서는 가격 대비 성능이 문제인데, 두장 가격으로 살 수 있는 비디오 카드와 비교해서 가격 대비 성능을 보여주는 리뷰를 어디선가 해주기를 기대해본다. 생각해보면 NVIDIA 엔지니어들도 바보는 아닐테니, 그냥 같은 돈을 들여서 한장을 사용하는게 더 좋다면 굳이 이런 짓을 하지는 않았을 것 같기도 한데, 엔지니어라는 족속은 이상한데다 로망을 품기 마련인지라 100% 확신하기는 힘들 듯 하다.
상식적으로 생각해보면 수율문제라던가 그런게 있으니 칩 하나에 우겨넣는 것보다 칩 두개로 분산하는게 좀 더 쉬울 것이라는 것은 당연한 것 같은데, 거기까지는 좋은데, ATI의 Rage Fury Maxx처럼 비디오 카드 한장에 칩을 2개 박는 선택을 하지 않고 SLI라는 걸 들고 나온 이유가 궁금하다. 한장에 칩 2개 박는 쪽이 비디오 메모리도 공유할 수 있고 좋을 것 같은데, 마케팅 측면에서 하나만 사서 쓰다가 사용자가 불만을 느꼈을 때 (다른 회사 그래픽 카드로) 업그레이드 하는 대신 하나를 더 사는 쪽을 기대했을 것 같기도 하다. ASCII 쪽의 기사를 보니 비디오 카드 하나에 6600 칩을 두개 장착하는 것이 기술적으로는 문제가 없는 듯 하니, 아마도 어디선가 이런 제품을 내어주지 않을까 기대한다. 그 때가 오면 또 한장에 칩 두개 vs 두장의 성능 비교가 재미있을 듯 하다.
어쨌거나 프로그래머는 SLI 신경 쓸 필요없이 드라이버가 알아서 해준다는 점 하나는 올바른 선택을 했다. 드라이버 작성하는 엔지니어는 머리 터질 지경이겠지만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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